1) 유압엘리베이터 특징
① 기계실을 승강로 직상부에 둘 필요가 없어 배치가 자유롭다.
② 건물의 꼭대기 부분에 하중이 걸리지 않는다.
③ 꼭대기 틈새가 작아도 좋다
④ 플런저 사용하기 때문에 행정거리와 속도의 제한이 있다.
⑤ 균형추 없어 전동기 소요동력 크고 소비전력이 많다.
⑥ 상승 시에는 모터 구동 후 카 운행. 하강 시에는 모터 구동 없이 밸브로 하강.
2) 직접식엘리베이터 특징(간접식 대비)
① 비상정치 장치가 없어도 된다. (조속기(과속조절기) 불필요)
② 승강로 평면이 작아도 구조가 간단
③ 부하에 대한 케이지 응력이 적다
④ 실린더 위한 보호관 매설로 설치가 어렵다.
⑤ 실린더 보호관 매설로 점검이 어렵다
3) 유압식엘리베이터 속도제어 방식
(1) 유압유량 제어 방식 회전수가 일정한 전동기를 부착한 펌프가 일정량의 작동유를 토출한다. 토출된 작동유를 유량제어 밸브로 소정 의 상승 속도에 해당하도록 유량을 제어하는 방식 (2) 인버터 방식 전동기의 회전수를 인버터 방식으로 제어하여 소정의 상승속도에 해당하는 펌프의 회전수가 되도록 전동기 회전수를 제어하여 펌프에서 토출되는 작동유의 유량을 제어하는 방식
4) 유압제어밸브에 의한 속도 제어
(1) 미터인 회로 펌프에서 토출된 작동유를 실린더에 보낼 때, 주회로 파이프에 유량 제어밸브를 삽입하여 유량을 제어하는 회로. 정확한 제어. 낮은 효율
(2) 블리드오프 회로 펌프에서 토출된 작동유를 실린더에 보낼 때, 유량 제어밸브를 분기된 바이패스회로에 삽입하여 간접적으로 유량을 제어하는 회로. 부정확한 제어. 높은 효율
(3) 블리드 오프 회로 운전 방법 상승운전은 제어장치에서 상승운전명령이 발생되어 전동기가 기동되어 펌프가 작동되어 탱크에서 스트레이너 를 통하여 기름을 흡입하여 올린다. 이때 상승용 유량제어밸브가 다 열려 있어서 펌프에서 토출되는 기름은 역류 저지 밸브 및 상승용 유량제어밸브를 경우하여 전량 탱크에 환류되며 압력은 그다지 높아지지 않는다. 다음에 상승용 전자밸브 ① 및 ②가 전자밸브의 여자에 의해 작동하여 상승용 유량제어 밸브를 서서히 닫고 그것에에 따라 기름의 압력도 서서히 높게 된다. 펌프의 토출압력이 실린더내의 압력보다 높아지면 펌프에서 기름은 역류제지 밸브를 눌러 열고, 실린더에 유입되기 시작한다. 엘리베이터가 상승방향으로 기동한다. 상승 유량제어 밸브가 완전히 닫히면 엘리베이터는 정격속도로 상승한다. 엘리베이터가 정지하여야 할 층에 접근하면 제어장치에서 감속명령이 나와 상승용 전자밸브 ①이 OFF되어 그것에 따라 상승용 유량제어 밸브가 열리기 시작하여 재차 오일이 이 밸브를 통하여 탱크에 돌아오기 시작한다. 이에 따라 엘리베이터는 먼저 착상속도까지 감속된다. 착상속도는 일반적으로 정격속도의 10~20% 정도이다. 다시 착상 지정층에 근접하면 상승용 전자밸브 ②가 OFF되어 그것에 따라 상승용 유량제어 밸브가 모두 열려 진다. 여기에서 펌프에서 토출되는 오일은 모두 탱크로 되돌아오며 엘리베이터는 착상층에 정지한다. 또한 전동기는 엘리베이터가 정지한 직후 정지한다. 하강운전의 경우 펌프를 작동시키지 않고 하강 유량제어 밸브를 제어하여 운행한다. 먼저 하강지령이 나오면 하강용 전자밸브의 전자밸브 ③ 및 ④가 동시에 여자되어 하강용 유량제어 밸브가 서서히 열리기 시작하여 잠시 모두 열린다. 이에 따라 엘리베이터는 하강 방향에 기동 및 가속하여 정격속도에 도달한다. 카가 정지층에 접근하면 하강용 전자밸브③의 전자밸브가 OFF되어서 그 작동에 따라 하강용 유량제어 밸브가 서서히 좁혀져 서 엘리베이터는 착상속도까지 감속된다. 다시 정지층에 접근하면 하강용 전자밸브 ④의 전자밸브가 OFF되어 그것에 의해 하강용 유량제어 밸브가 완전히 닫히고 카는 정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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