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 이야기

주말농장 경작이야기(1) - 고추

by centralpark 2022. 4. 15.
728x90

 고추는 햇볕이 항상 잘 들어야 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잘 자란다. 또한 고추는 재배하면서 손이 많이 가는 작물이다. 이러한 이유로 주말농장에서 고추를 기르고자 한다면 자주 방문하여 돌보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비닐멀칭 재배가 기준이며, 타 작물들에 비해 비료도 자주 주어야 하고, 초기 단계부터 모종을 심고 나서 자리를 잡으면 지주대를 세워주고 끈으로 지지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지주대를 세우는 것도 일이지만 끈으로 고정해주는 것도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며 성장에 따라 끈을 추가적으로 묶어야 한다. 고추를 기르기 위한 첫 단계부터 수확 단계까지 주요 사항들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1. 고추 모종심기

 고추는 보통 4월 말에서 5월 초에 모종으로 심는다. 모종을 심기 전 밭을 충분히 뒤집어 주고 열매 작물이기 때문에 비료도 넉넉히 주어야 한다. 비료는 처음에 정식 후 20일 뒤에 1차로 추비를 하고 이후 한 달 간격으로 추비를 지속적으로 해주면 좋다. 모종을 심기 위한 두둑은 20cm 이상 높게 만들어 주어 물 빠짐이 잘되도록 정리해 주어야 한다.

 고추 모종을 심는 간격은 30cm 정도인데 무엇보다도 통풍이 중요한 작물이기 때문에 너무 좁게 심으면 장마철에 탄저병 같은 바이러스 등으로 인한 병충해가 잘 퍼지게 되고 고추 열매도 작게 열린다. 보통 모종의 굵기는 빨대 굵기 정도이며 모종이 흙에 뿌리를 잘 내리도록 하려면 트레이로부터 모종을 뽑아 바로 심는 것이 아니라 뿌리를 손으로 조금씩 펴주면서, 그렇다고 너무 끊어지지 않도록 뿌리에 약간의 스트레스를 주어 심어주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고추는 자연적으로 뿌리가 좀 더 넓게 내리려고 뻗어가는 과정에서 자리를 잘 잡게 된다. 모종을 심은 후에는 물을 충분히 주고 땅에 자리를 잘 잡을 때까지 살펴보아야 한다.

 

2. 지주대 설치 및 끈 묶기

 고추 모종이 일단 자리를 잘 잡으면 지주대와 끈을 이용해 줄기가 쓰러지지 않도록 잘 잡아 주어야 한다. 나중에 고추가 옆으로 퍼지면서 풍성하게 자라게 되는데 열리는 고추 열매 크기에 비해 줄기가 가느다란 이유도 있고, 고추를 심고 수확하기까지 한여름을 지나면서 장마나 태풍으로부터 쓰러지는 것을 보호하기 위함도 있다. 지주대는 보통 고추 3포기당 양옆에 하나씩 박아주고 지주대 사이를 노끈으로 묶되 중간에 고추 줄기 쪽을 잘 잡아줄 수 있도록 추가 매듭을 지어야 한다. 보통 모종 상태의 고추 줄기 높이는 30cm 정도이며 초기에 한번 노끈으로 묶어주고 향후에 30cm씩 더 자랄 때마다 추가로 노끈을 둘러 묶어주어야 비바람에도 고추 줄기가 쓰러지지 않는다. 

 

3. 생장초기 - 방아다리와 곁순 제거

 고추 모종이 위로 자라다가 줄기가 세 갈래로 나뉘면서 그사이에 처음으로 방아다리 줄기가 생기는데 여기에 좀 더 시간이 지나면 고추꽃이 피고 고추가 달리게 된다. 하지만 성장 초기에 생기는 방아다리 꽃과 열매는 초기 영양분을 비효율적으로 쓰게 되어 이후 위로 더 잘 자라날 시기를 놓칠 수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 방아다리가 생기면 제거해 주어야 한다.

 또한 방아다리 밑으로 위치한 고춧잎 들을 곁순이라고 하는데 제거하지 않으면 잎이 너무 무성하게 자라 이 또한 성장 시기에 방해가 되므로 제거를 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이때 곁순들을 모두 제거하는 것보다는 두세 개는 남겨놓는 것이 좋다. 곁순도 결국은 잎이기 때문에 햇볕을 받아 본 줄기의 생장에 어느 정도는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4. 추가 비료주기

 고추 비료는 모종 심기 전 밭 갈면서 한번 듬뿍 주고, 모종을 심고 한 달 단위로 추가비료(추비)를 주어야 한다. 비료를 추가로 줄 때는 비료가 뿌리에 직접 닿지 않도록 포기와 포기사이에 구멍을 내어 한수저씩 적당량의 비료를 넣고 덮어준다. 이후 물을 주어 비료성분이 토양에 잘 스며들도록 한다.

 

5. 고추 수확방법

 고추는 품종마다 맛이나 크기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햇볕에 오래 노출될수록 색도 붉어지고 매운맛이 나게 된다. 수확시기에 물을 너무 많이 주게 되면 매운맛이 떨어질 수가 있으니 이 시기에는 물을 적게 주고 햇볕을 많이 받도록 해야 하며, 고추의 꼭지 부분에 파란색이 남아있다면 수확하지 말고 좀 더 자라도록 기다렸다가 수확을 해야 한다. 홍고추는 보이는대로 즉시 수확해야 나머지 고추들이 잘 자라게 된다. 모든 작물들도 마찬가지지만 고추 수확은 서리를 맞기전까지는 완료를 해야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