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승강기

엘리베이터 주요 구성요소 - 가이드레일, 권상기,오버밸런스율,전동기

by centralpark 2022. 3. 1.
728x90

주행안내 레일(가이드 레일)
1)  가이드레일  사용  목적
(1)  카와  균형충의  승강로내  위치  규제 

(2)  카의  자중이나  불균형  화물에  의한  카의  균형  유지 

(3)  집중하중이나  추락방지안전장치  작동시  수직하중  유지

 

2)  가이드레일  치수  결정  요인
(1)  추락방지안전장치  작동시  작용하는  좌굴하중 

(2)  지진  발생시  건물의  수평진도에  의해  레일과  가이드슈  사이에  자굥하는  수평진동력 

(3)  불균형한  큰  하중이  적재될  때  작용하는  회전모멘트

 

3)  가이드레일  규격
(1)  호칭  -  마무리  가공  전  소재의  1m당의  중량을  「K레일」  사용하며  K는  8,13,24,30,37,50  등  

(2)  승강로내  반입이  편리하도록  5m  길이를  원칙으로  함,

 

4)  레일의  응력과  휨  기준
지진하중  P x 가  가이드레일에  작용했을  때  가이드레일에  발생하는  최대  응력  σ과  최대  휨  δ은  가이드레일의  지지 조건을  3 스팬(Span) 연속  당김으로  하고, 중앙에  하중이  걸린  것으로  계산한다.

가이드  레일의  응력과  휨의  허용차 가이드  레일의  허용  응력은  원칙적으로  2,400 kg/cm 2 이다. 허용되는  휨의  정도는  가이드레일의  휨과  중간빔  또는  레일브라켓  휨의  합성치로  0.5 cm 이하면  된다. 또한  가이드슈와  가이드레일의  겹치는  길이(A)는  0.5 cm 이하로  한다.

 

권상기(Traction Machine)
엘리베이터에서  가장  중요한  장치중의  하나로  카를  움직이는  역할을  한다.  엘리베이터의  권상기는  전동기,  제동 기,  감속기,  주도르레,  지지대로  구성된다.  권상기의  형식은  엘리베이터의  속도,  용량  및  제어방식에  따라  달라 진다.  권상기의  종류는  감속기가  없는  「기어레스  =  무기어식  권상기」,  감속기가  있는  「기어드  =  기어식  권상 기」로  나누고,  기어식  권상기  중에는  감속기의  종류에  따라  「웜기어식」과  「헬리컬기어식」이  있다. 
1)  권상능력(트랙션  능력)
권상기  도드래에  걸리는  카측  중량과  균형추측  중량의  비율을  트랙션비(견인비,  권상비)라고  하며,  항상  1보다  크다.  엘리베이터가  주행중이거나,  가·감속시에  로프의  미그러짐이  발생하지  않도록  트랙션  능력을  확보하는데  다음의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1)  트랙션비에  따른  특징
①  로프의  권부각(감기는  각도)이  작을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②  카의  가·감속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③  카측과  균형추측의  로프에  걸리는  장력비(중력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④  로프와  도르래  사이의  마찰계수가  작을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⑤  트랙션비는  항상  1보다  큰  값이며,  값이  1에  가까울수록  트랙션  능력이  증가되어  로프  수명  증가되고  전동기  소비전력이  감소한다.
콤펜시브
주행 케이블
(2)  트랙션비  개선 
①  균형체인/균형로프  설치  (카의  위치에  따른  로프,  이동케이블  등의  무게보상)
②  오버밸런스율을  크게  한다.
③  카  자중과  로프  본수를  최소한으로  한다.
④  권부각을  크게한다.
⑤  가·감속도를  작게  한다

 

오버밸런스율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를  설계할  때,  균형추의  총중량은  빈  카의  자중에  그  엘리베이터의  사용  용도에  따라  적재 하중의  35~50%의  중량을  더한  값으로  설정한다.  이  때  적재하중의  몇  %를  더한  것인가를  오버밸런스율(OB)이 라  한다.  이  비율은  트랙션비(엘리베이터  카측과  균형추측의  무게  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  만약,  엘리베이터  카의  자중이  증가하면  트랙션비에  변화를  가져오게  되어,  권상  용량의  초과로  인해  전동기에  과부하전류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또  제동능력  저하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카  자중은  설계의  기본적인  데이터 로서  카의  각  부재,  레일,  기계대,  로프  등  엘리베이터  모든  구조물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소이다.  오버밸런스율에  따라  균형추  중량을  결정한다.

 

전동기
(1)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구비  조건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전동기는  시간당  기동횟수가  중저속은  120~180회,  고속용은  240회  이상을  기준으로  설계할  정도로  잦은  기동을  하며,  이에  따른  방열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또한,  부하특징은  다음과  두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기동빈도가  높고,  둘째,  모든  4상  운전(무부하  상승·하강,  전부하  상승·하강과  가속·감속의  조합)에  따른  부하변동  및  전압변동이  심하다.

(2)  모터용량 

엘리베이터의  전동기가  필요한  출력용량은  정격속도,  적재량  및  시스템의  효율에  의하여  결정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