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르레 홈의 종류별 특징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주도르래의 크기에 비례하고, 원주가 클수록 토크는 떨어진다. 주도르래의 직경은 걸리는 로프직경의 40배 이상으로 하여 굽힘과 펴짐의 반복에 의한 로프의 피로 손상을 최소화 한다. 이 도르래에 엘리 베이터를 달아매는 로프가 걸려있고, 주도르레에는 로프를 안전하게 걸 수 있은 홈이 파져있다.
(1) 도르레 홈의 종류별 특징 홈 형상은 마찰력이 큰 것이 좋지만, 로프/도르래가 쉽게 마모된다. 마찰력 크기는 U < 언더컷 < V
① U홈 로프와의 면압이 작아 로프 수명이 길고, 마찰력이 작다. 마찰력을 증가 시키기 위해 로프 권부각 이 큰 더블랩 방식의 고속용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한다.
② V홈 쐐기작용에 의해 마찰력은 크지만 면압이 높아 로프나 시브가 마모되기 쉽다.
③ 언더컷홈 U홈의 바닥에 더 작은 홈을 만들어 U홈보다 마모는 크지만, 마차력을 크게 하며 견인력이 뛰어나다. 싱글랩 방식의 중/저속용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한다.
(2) 도르래
① 도르래 지름은 로프 지름의 40배 이상 (과속조절기 도르래는 30배 이상)
(3) 로프가 쉽게 미끄러지는 이유
① 권부각이 작을 때
② 카의 가. 감속도가 클 때
② 중량비가 클 때
④ 마찰계수가 작을 때
래핑 : 로프의 장력과 권부각
로프가 감기는 각도(권부각)가 작을수록 로프가 도르레에서 미끄러지기 쉽다.
로핑
권상기에서 카와 연결된 횟수와 카 상부에 연결된 로프의 횟수비로 생각하면 된다. 여기에 랩핑에 따른 더블랩인 지 싱글랩인지 함께 판단한다.
기계 요소: 도르래(활차)장치
로프와 도르래를 조합하면 작은 힘으로 큰 힘을 얻을 수 있다.
(1) 단활차
활차장치에는 활차로서 로프차 1개만을 사용했을때 단활차라고 말하며 아래 그림의 정활차와 동활차가 있으며 정활차는 힘의 방향만 변환시키지만 동활차는 하중을 올릴 경우 1/2의 힘으로 올릴 수 있다.
(2) 복활차
정활차와 동활차를 조합하여 사용하면 2배, 3배 뿐만아니라 몇배의 배력장치도 만들 수 있다.
(3) 단활차
작은 직경의 활차에 감긴 로프 선단의 하중은 같은 축에 장치된 큰 직경의 활차에 잠긴 로프 를 올리면 모멘트의 작용으로 직경의 크기에 반비례해서 작은 힘으로 큰 하중을 올릴 수 있다.
(4) 차동활차
동활차와 단활차의 장점을 이용하여 만든 것이 차동활차이며, 차동호이스트에 실용화되고 있다. 단이 있는 정활차에 감겨진 한 본의 로프 중간에 연결된 동활차를 올릴 수 있게 되어있다. 로프는 소활차 에 감겨져서 동활차를 경유하여, 대활차에 감겨져 대활차의 로프를 당기면 대활차의 직경과 소활 차 직경의 차의 1/2만큼 동활차가 올라가서 하중을 올릴 수 있도록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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