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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기

엘리베이터 주요 구성요소 - 브레이크, 웜 및 웜휠, 매다는 장치

by centralpark 2022.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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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제동기,  Brake)
엘리베이터에는  브레이크  시스템이  있어야  하며,  주동력  또는  제어회로에  전원공급이  차단될  경우  자동으로  작동해 야  한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전자-기계  브레이크(마찰  형식)가  있어야  한다.  이  브레이크는  자체적으로  카가  정격 속도로  정격하중의  125  %를  싣고  하강방향으로  운행될  때  구동기를  정지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  조건에서,  카의  감속도는  추락방지안전장치의  작동  또는  카가  완충기에  정지 할  때  발생되는  감속도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드럼  또는  디스크  제동  작용에  관여하는  브레이크의  모든  기계적  부품은  최소한  2세트로  설치되어야  한다.  구성요소의  고장 으로  브레이크  세트  중  하나가  작동하지  않으면  정격하중 을  싣고  정격속도로  하강하는  카  또는  빈  카로  상승하는  카를  감속,  정지  및  정지상태  유지를  위한  나머지  하나 의  브레이크  세트는  계속  제동되어야  한다.  솔레노이드  플런저는  기계적인  부품으로  간주되지만,  솔레노이드  코일은  그렇지  않다.

 

브레이크  제동력  계산
브레이크는  제동력  부족에  의해  역구동  되어  움직이는  일이  없어야  한다.
엘리베이터는  정격하중  125%를  싣고  정격속도로  하강  중  안전하게  감속·정지해야  한다

 

웜  및  웜휠 
웜기구는  운동축과  피운동축이  직교하여  맞물려  높은  감속비로  감속하여  피운 동축에서  힘이  전달이  있어도  역으로는  힘을  전달하지  않는  특성이  있어  엘리 베이터  권상기의  감속기로  사용되었으나  지금은  대부분  기어레스로  대체되고,  일부  화물용에  사용된다.

 

매다는 장치(와이어로프)
기존  와이어로프는  매다는  장치로  바뀌었다.  벨트방식이  보편화되면서,  와이어로프는  벨트,  체인  등과  함께  매다 는  장치  종류들의  일부이다.

 

와이어  로프의  구조
(1)  소선  :  스트랜드를  구성하는  각각의  강선 

(2)  스트랜드  :  다수의  소선을  꼬아  만듬 

(3)  심강  : 마닐라,  삼등  천연  섬유나  합성  섬유를  꼬고  구리스를  함유시켜  소선의    방청  효과와  굴곡시  소선끼리 미끄러지는  윤활작용

 

와이어  로프의  종류  :  구성에  의한  분류

실형  :  8×S(19)

1.  스트랜드의  외층소선을  내층소선보다  굵은  소선으로  구성   2.  내마모성,  엘리베이터  주로프용

필러형  :  8×Fi(25)

1.  스트랜드의  외층소선과  내층소선을  같은  소선으로  구성   2.  실형보다  유연성이  좋고  굽힘특성  우수,  고층용  엘리베이터용

워링톤형  :  8×W(19)

1.  외층  소선에  2종류의  선경의  소선을  상호  이웃하게  연결   2.  사용되지  않음

 

와이어  로프의  종류  :  꼬임에  의한  분류

①  보통꼬임 

스트랜드  꼬임과    로프  꼬임  방향  반대,    잘  풀어지지  않음

②  랭꼬임

스트랜드  꼬임과    로프  꼬임  방향  동일

 

매다는 장치 안전기준

9  매다는  장치(현수),  보상수단  및  관련  보호수단 9.1  매다는  장치(현수) 9.1.2  매다는  장치는  다음의  구분에  따라  적합해야  한다.
    가)  로프: 공칭 직경이 8 ㎜ 이상이어야 한다. 다만, 구동기가 승강로에 위치하고, 정격속도가 1.75 ㎧ 이하인  경우로서  행정안전부장관이  안전성을  확인한  경우에  한정하여  공칭  직경  6  ㎜의  로프가  허용된다.
    나)  체인:  인장강도  및  특성  등이  KS  B  1407에  적합해야  한다.
9.1.3  로프  또는  체인  등의  가닥수는  2가닥  이상이어야  한다.
9.1.6  매다는  장치에는  보기  쉬운  곳에  쉽게  지워지지  않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이  표시되어야  한다.
  가)  제조‧수입업자의  명(법인인  경우에는  법인의  명칭을  말한다)     

  나)  부품안전인증표시                                                                      

  다)  부품안전인증번호     

  라)  매다는  장치의  형식(와이어  로프,  롤러체인,  벨트  등)      

  마)  공칭직경  또는  호칭번호 9.2  권상  도르래‧풀리  또는  드럼과  로프(벨트)  사이의  직경  비율,  로프/체인의  단말처리

9.2.1  권상  도르래ㆍ풀리  또는  드럼의  피치직경과  로프(벨트)의  공칭  직경  사이의  비율은  로프(벨트)의 가닥수와  관계없이  40  이상이어야  한다.  다만,  주택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30  이상이어야  한다.
9.2.2  매다는  장치의  안전율은  다음  구분에  따른  수치  이상이어야  한다.
    가)  3가닥  이상의  로프(벨트)에  의해  구동되는  권상  구동  엘리베이터의  경우:  12
    나)  3가닥  이상의  6  ㎜  이상  8  ㎜  미만의  로프에  의해  구동되는  권상  구동  엘리베이터의  경우:  16
    다)  2가닥  이상의  로프(벨트)에  의해  구동되는  권상  구동  엘리베이터의  경우:  16
    라)  로프가  있는  드럼  구동  및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경우:  12

   마)  체인에  의해  구동되는  엘리베이터의  경우:  10     

안전율은  정격하중의  카가  최하층에  정지하고  있을  때  매다는  장치  1가닥의  최소  파단하중(N)과  이  매다는 장치에  걸리는  최대  힘(N)  사이의  비율이다.  매다는  장치에  대한  안전율  평가는  부속서  Ⅹ에  따른다.
9.2.3  매다는  장치와  매다는  장치  끝부분  사이의  연결은  매다는  장치의  최소  파단하중의  80  %  이상 9.2.3.1  매다는 장치 끝부분은 자체 조임  쐐기  형  소켓, 압착링  매듭법, 주물 단말처리에 의해 카,  균형추/평형추 또는  구멍에  꿰어  맨  매다는  장치  마감  부분(dead  parts)의  지지대에  고정되어야  한다.
비고  매다는  장치  단말은  매다는  장치의  최소  파단하중의  80  %  이상을  달성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           

 9.2.4  체인과  체인  끝부분  사이의  연결은  체인의  최소  파단하중의  80  %  이상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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