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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기

엘리베이터 주요 구성요소 - 도르레

by centralpark 2022.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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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르레  홈의  종류별  특징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주도르래의  크기에  비례하고,  원주가  클수록  토크는  떨어진다.  주도르래의  직경은  걸리는  로프직경의  40배  이상으로  하여  굽힘과  펴짐의  반복에  의한  로프의  피로  손상을  최소화  한다.  이  도르래에  엘리 베이터를  달아매는  로프가  걸려있고,  주도르레에는  로프를  안전하게  걸  수  있은  홈이  파져있다. 

 

(1)  도르레  홈의  종류별  특징 홈  형상은  마찰력이  큰  것이  좋지만,  로프/도르래가  쉽게  마모된다.  마찰력  크기는  U  <  언더컷  <  V     

①  U홈  로프와의  면압이  작아  로프  수명이  길고,  마찰력이  작다.  마찰력을  증가  시키기  위해  로프  권부각 이  큰  더블랩  방식의  고속용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한다.
②  V홈 쐐기작용에  의해  마찰력은  크지만  면압이  높아  로프나  시브가  마모되기  쉽다.
③  언더컷홈 U홈의  바닥에 더 작은 홈을 만들어 U홈보다 마모는 크지만, 마차력을 크게 하며 견인력이 뛰어나다.  싱글랩  방식의  중/저속용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한다. 

 

(2)  도르래
①  도르래  지름은  로프  지름의  40배  이상  (과속조절기  도르래는  30배  이상)

 

(3)  로프가  쉽게  미끄러지는  이유
①  권부각이  작을  때                                       

②  카의  가.  감속도가  클  때
②  중량비가  클  때                                            

④  마찰계수가  작을  때

 

래핑  :  로프의  장력과  권부각
로프가  감기는  각도(권부각)가  작을수록  로프가  도르레에서  미끄러지기  쉽다.

 

로핑
권상기에서  카와  연결된  횟수와  카  상부에  연결된  로프의  횟수비로  생각하면  된다.  여기에  랩핑에  따른  더블랩인 지  싱글랩인지  함께  판단한다.

 

기계  요소:  도르래(활차)장치
로프와  도르래를  조합하면  작은  힘으로  큰  힘을  얻을  수  있다.
(1)  단활차

활차장치에는  활차로서  로프차  1개만을  사용했을때  단활차라고  말하며  아래  그림의  정활차와  동활차가  있으며  정활차는  힘의  방향만  변환시키지만  동활차는  하중을  올릴  경우  1/2의  힘으로  올릴  수  있다.

(2)  복활차 

정활차와  동활차를  조합하여  사용하면  2배,  3배  뿐만아니라  몇배의  배력장치도  만들  수  있다.

(3)  단활차 

작은  직경의  활차에  감긴  로프  선단의  하중은  같은  축에  장치된  큰  직경의  활차에  잠긴  로프 를  올리면  모멘트의  작용으로  직경의  크기에  반비례해서  작은  힘으로  큰  하중을  올릴  수  있다.

(4)  차동활차
동활차와  단활차의  장점을  이용하여  만든  것이  차동활차이며,  차동호이스트에  실용화되고  있다.  단이  있는  정활차에  감겨진  한  본의  로프  중간에  연결된  동활차를  올릴  수  있게  되어있다.  로프는  소활차 에  감겨져서  동활차를  경유하여,  대활차에  감겨져  대활차의  로프를  당기면  대활차의  직경과  소활 차  직경의  차의  1/2만큼  동활차가  올라가서  하중을  올릴  수  있도록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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