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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기

엘리베이터의 안전기준(1)

by centralpark 2022.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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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  내부  비상조명  관련  :  검사기준  8.10  조명 8.10.1  카에는  카  조작반  및  카  벽에서  100  ㎜  이상  떨어진  카  바닥  위로  1  m  모든  지점에  100  ㏓  이상으로  비추는  전기조명장치가  영구적으로  설치되어야  한다.
8.10.2  조명장치에는  2개  이상의  등(燈)이  병렬로  연결되어야  한다.  “등”이란  전구,  형광등  등  개별  광원을  말한다.
8.10.3  카는  문이  닫힌  채로  승강장에  정지하고  있을  때를  제외하고  계속  조명되어야  한다.
8.10.4  카에는  자동으로  재충전되는  비상전원공급장치에  의해  5  ㏓  이상의  조도로  1시간  동안  전원이  공급되는  비상등이  있어야  한다. 이  비상등은  다음과  같은  장소에  조명되어야  하고,  정상  조명전원이  차단되면  즉시  자동으로  점등되어야  한다.        

가)  카  내부  및  카  지붕에  있는  비상통화장치의  작동  버튼       

나)  카  바닥  위  1  m  지점의  카  중심부         

다)  카  지붕  바닥  위  1  m  지점의  카  지붕  중심부 8.10.5  비상등의  조명에  사용되는  비상전원공급장치가  16.3에  따른  비상통화장치와  동시에  사용될  경우,  그  비상전원공급장치는  충분한  용량이  확보되어야  한다.

 

■  영구조명  

200  lx 기계실,  기계류  공간  및  풀리실  등  모든  작업  공간 비상운전  및  작동시험  패널  조도
150  lx 카  내부  모든구간  (장애인용) 

100 lx 카 내부 카 조작반 및 카 벽에서 100mm 이상 떨어진 카 바닥 위 1m 지점 

50 lx 카 지붕 및 피트 바닥 위로 1m 지점(가장 밝은 광원쪽) 기계실,기계류 공간 및 풀리실(작업공간) 이동통로 바닥면   출입문(승강로, 기계실·기계류 공간, 풀리실) 인접 접근 통로 바닥 승강장문 바닥 

20 lx 카 지붕 및 피트 바닥 위로 1m 지점 이외의 장소 5 lx 비상등- 카 바닥 및 카 지붕 바닥 위 1m 지점(1시간)

 

■  비상통화장치  :  검사기준  16.3  비상통화장치  및  내부통화시스템 16.3.1  비상통화장치는  구출활동  중에  지속적으로  통화할  수  있는  양방향  음성통신이어야  한다.(6.1.6  참조) 16.3.2  기계실  또는  비상구출운전을  위한  장소에는  카내와  통화할  수  있도록  8.10.4에서  기술된  비상전원공급장치에 의해 전원을  공급받는  내부통화  시스템  또는  유사한  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16.3.3  카  내에  갇힌  이용자  등이  외부와  통화할  수  있는  비상통화장치가  엘리베이터가  있는  건축물이나  고정된  시설물의  관리 인력이 상주하는  장소(경비실, 전기실, 중앙관리실 등) 2곳 이상에  설치되어야 한다.  다만, 관리  인력이 상주하는 장소가  2곳  미만인  경우에는  1곳에만  설치될  수  있다.
또한,  건축물이나  고정된  시설물  내의  장소와  통화  연결이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하여  유지관리업체  또는  자체점검을 담당하는  사람  등  해당  건축물이나  고정된  시설물  외부로  자동으로  통화  연결되어  신속한  구조  요청이  이뤄질  수  있어야  한다.  비상통화장치는  다음과  같이  작동되어야  한다.
가)  비상통화  버튼을  한  번만  눌러도  작동되어야  한다.
나)  비상통화  버튼을  작동시키면  전송을  알리는  음향  또는  통화신호가  작동되고  노란색  표시의  등이  점등되어야  한다.
다)  비상통화가  연결되면  녹색  표시의  등이  점등되어야  한다.

 

■  소방구조용(비상용)승강기가  갖추어야  할  구조와  조건  (소방구조용과  피난용  비교  상세  참조) 외부와  항시  연락할  수  있는  소방  활동  통화시스템 비상시  승강기를  가동할  수  있는  예비전원 60초  이내  승강기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을  자동적  공급(수동  전원  전환  가능  구조) 2시간  이상  작동할  수  있을  것  소방관  접근  지정층에서  문이  닫힌  이후  60초  이내에  가장  먼  층에  도착 승강기의  운행속도는  1m/s  이상으로  할  것연속된  문턱간  거리가  7m를  초과한  경우  비상문  설치 

 

■  속도 

점검운전  0.63m/s  이하  (카상부/피트  작업자  공간  수직  2.0m이하  인  경우  0.3m/s) 

포지티브  구동방식  속도  0.63m/s  이하 

비상운전(전기적  비상운전,  구출운전)  0.3m/s  이하,  1시간  내  카를  인접  승강장  이동) 

전기적비상운전  0.3m/s  이하  

엘리베이터로  분류하지  않는  속도  0.15m/s  이하 

유압식  속도  1.0m/s  이하,  속도오차는  ±  8% 

주택용  엘리베이터  속도  0.25m/s  이하 

카의  착삭속도  0.8m/s  이하 

카의  재착상속도  0.3m/s  이하  

보상  수단: 3.0m/s  미만-보상  로프/체인/벨트 3.0m/s  초과-보상  로프  (210m/min부터  적용) 3.5m/s  초과-튀어오름방지장치  추가  1.75m/s  초과하고  인장장치없는  보상수단은  순환부분  안내봉설치 

추락방지안전장치: 즉시  작동형  추락방지장전장치  사용  가능  범위 카측:  0.63m/s  이하 균형추측:  1.0m/s  이하 

과속조절기:  정격속도의  115%  이상  속도  및 
①  캡티브롤러형  제외한  즉시작동형  추락방지안전장치:  0.8m/s
②  캡티브롤러형  추락방지안전장치:  1.0m/s
③  정격속도  1.0m/s  이하  점차작동형  추락방지안전장치:  1.5m/s
④  정격속도  1.0m/s  이상  점차작동형  추락방지안전장치:     
에너지분산형  완충기:  총  행정은  0.0674V 2   (m)  이상,  최소  65mm  이상 

에너지축척형  완충기 

①  선형특성완충기(스프링식):  0.135V 2   (m)
②  비선형특성갖는완충기(우레탄):  감속도  1.0g  이하,  복귀속도  1m/s  이하 수직  개폐식  문  문짝의  평균  닫힘  속도는  0.3  ㎧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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